레고 교육센터 입니다.

홈으로 가기 즐겨찾기에 추가 사이트맵           

 
머리 좋아지는 놀잇감 제대로 선택하기
 글쓴이 : 레고교육
작성일 : 08-10-02 09:09   조회 : 4,235  
놀이를 통해 세상을 배우는 아이들. 놀잇감을 고를 때는 무엇보다 아이의 흥미를 끌 수 있는지, 갖고 놀면서 사물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지 살피는 지혜가 필요하다. 똑똑한 교육 완구로 내 아이 호기심 자극해주는 학습 노하우.






젖먹이들에겐 주변의 모든 것이 관찰과 배움의 대상이다. 아이들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놀면서 스스로 사물을 탐색하고 인지한다. 이렇듯 놀이는 아이들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행동이자 학습. 두뇌가 가장 왕성하게 발달하는 유아기에는 스트레스를 주지 않고 신나게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놀잇감 역시 재미있게 놀면서 배울 수 있는 지능 놀잇감을 골라주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림 퍼즐처럼 모양을 관찰하고 비교, 추리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고력을 키워줄 수 있는 것이 좋다. 퍼즐 또한 숫자, 한글, 알파벳 등 분야별로 다양하게 가지고 놀게 하면 학습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신나게 가지고 놀면서 감성 쑥쑥, 학습능력 팍팍! 키워주는 놀잇감 활용법을 알아본다.




--------------------------------------------------------------------------------
놀이를 할 때의 원칙은요…
--------------------------------------------------------------------------------

01. 자연스럽게 놀게 한다
아이가 먼저 놀잇감을 충분히 탐색하고 가지고 놀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재밌는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게 도와준다.

02.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놀이를 하는 중간중간 칭찬을 해준다. 칭찬을 들은 아이들은 더욱 흥이 나서 놀이에 몰두하게 되고 성취감도 커지게 된다.

03. 꾸준히 놀도록 유도한다
아이가 노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지켜보면서 어떤 놀이에 흥미를 느끼는지 체크해본다. 좋아하는 놀이를 꾸준히 하게 해주면 지각, 인지능력까지 키워줄 수 있다.




--------------------------------------------------------------------------------
재미있게 놀면서 똑똑해지는 놀이법은요…
--------------------------------------------------------------------------------

◆ 숫자를 세어봐요~
각 퍼즐판에 있는 동물의 숫자를 아이와 함께 세본다. 퍼즐판의 숫자를 별, 숫자, 손가락 순서대로 완성한다. 하나, 둘, 셋… 숫자를 세면서 연속적인 숫자 이름을 외어본다. 익숙해지면 숫자, 별, 손가락 중 하나를 뒤집어놓고 찾아야 하는 숫자에 맞게 찾아본다.
::효과는요:: 사물을 이용해 여러 가지 게임을 하면서 숫자와 서수 개념을 배우게 된다.

◆ 사물과 연관시켜봐요~
단어 퍼즐을 우선 그림만 보면서 재미있게 완성해본다. 완성된 퍼즐에 써 있는 글자를 읽어준다. ‘사자’ 라고 크게 읽어준 다음 ‘어흥’ 하고 힘차게 포효하는 소리를 들려준다. 사자가 어디에 사는지 뭘 먹고 사는지 함께 이야기를 나눠본다.
::효과는요:: 퍼즐 놀이를 통해 사물과 글자를 자연스럽게 연관짓게 된다.

◆ 퍼즐로 말놀이를 해봐요~
가,나,다 등이 적혀 있는 한글 퍼즐을 큰 소리로 읽으면서 차례차례 맞춰본다. 그림이 완성되면 ‘가’라는 낱말을 짚어가면서 “‘가’로 시작하는 말은 뭐가 있을까?”라고 질문을 던져준다. 가구, 가위… 낱말을 말해주면서 “가위로 색종이를 오릴 수 있어요. 가구에는 옷과 양말을 정리할 수 있단다.”라면서 이야기를 들려준다.
::효과는요:: 모양 맞추기를 통해 한글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 동물 맞추기 퍼즐을 해봐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이나 공룡 퍼즐을 맞춰보자. 우선 완성될 그림의 테두리가 되는 조각을 고른 다음 완성된 그림을 보고 색상이 비슷한 조각끼리 분류한다. 테두리부터 완성하면서 그림이 만들어지면 공룡과 동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본다.
::효과는요:: 공간 감각을 키워주고 인지력도 발달시켜준다.

◆ 알파벳 순서대로 기차를 만들어봐요~
기차 퍼즐을 아이와 함께 맞춰보자. 기차를 맞추면 어느새 ‘A’, ‘B’, ‘C’~ 알파벳 순서대로 맞춰진다. 기차의 앞머리부터 아이와 함께 알파벳 노래를 불러본다. ‘CAR’를 영어로 말해주면서 붕붕~ 우리가 타고 다니는 자동차에 대해서 이야기해본다.
::효과는요:: 기차 모양 맞추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의 기초능력을 배우게 된다.

◆ 동물 소리를 들려줘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 친구들이 나오는 그림책을 보여준다. 반복해서 읽은 다음 돼지, 오리 등의 이름을 불러주고 아이가 해당하는 동물 버튼을 눌러보게 한다. ‘멍멍’, ‘꽥꽥’ 동물 소리를 들어본 다음 목소리를 녹음해서 함께 들어본다.
::효과는요:: 동물의 생김새와 행동은 물론 울음소리를 직접 듣고 따라 하면서 사물인지력이 발달한다.

◆ 신나는 동요를 불러봐요~
사운드북의 그림 버튼을 누른 다음 신나는 동요를 반복해서 듣는다. 동요에 관련된 재미있는 그림을 보면서 가사의 내용을 아이와 함께 이야기해본다. 익숙해지면 사운드북에 달린 마이크에 대고 신나고 리드미컬하게 노래를 부르면서 율동을 해본다.
::효과는요:: 동요에 관계된 그림을 보면서 가사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